홈>부서별활동
 
시설아동의 보편적인 평가 - 나태, 환경불결, 물건을 아끼지 않는 습관을 선생님의 지도와 상담을 통해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변화시키고 시설아동이 스스로 생활양식을 배울수 있다.
아동이 사용하는 모든 방과 거실, 화장실 등에 대해 청소, 정돈, 관리 3개 부분을 매일 점검 할 수 있도록 표를 작성하여 각 방과 거실, 화장실 등에 비치하여 평가 후 우수방 선정하여 시상하고 미달한 방 식구들에게 청소를 하게한다.
올바른 습관을 가지게 되고, 부지런해지며, 성취감을 가질 수 있다.
   
 
직원들이 선택적으로 아동들을 불러 도움과 심부름을 요청하는 것에서 아동들도 선택적으로 도움을 받고자 하는 선생님을 요청하는 제도를 강구하여 상담함을 이용하여 시설아동의 심리 및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며, 시설아동의 자립의지 및 아동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하게 한다.
상담자의 이름, 날짜와 시간, 장소, 자기만 아는 암호를 기록한 쪽지를 상담함에 넣은 후 상담을 시행.
아동의 마음이 활짝 열린 숨김없는 마음을 읽을 수 있고, 효율적인 성과로 아동들의 안정감을 가질수 있고 보육사들의 아동에 대한 관심과 인식도가 깊어진다.
   
 
아동들에게 끈끈한 가족의 고리를 계속 유지시킴으로서 시설에서의 생활을 착실하고 안정되게 유도하고 시설 밖에 있는 부모나 친척들도 아동의 정상적인 성장과정을 보며 안심할 수 있다.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이용해 아동들의 연고자에게 연락하며 방학 중 아동과의 생활을 설명한 후 원하는 연고자 가정에 가서 1주~10일 정도 생활하다 돌아온다. 원치 않으면 대상자에서 제외시킨다.
아동들의 생활에 자신감이 생기고 기대감과 희망속에 안정된 시설생활을 할 수 있다고 사려된다. 그리고 부모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와 인식을 갖게 되고 친지들에게 시설에 대한 부정적인 요소해소에 도움이 되어 시설의 입장을 이해하고 그들도 시설의 후원자가 될 수 있다.
   
 
사회생활 적응을 위해 시설에서 생활하는 동안 아동의 성격과 적성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직업군을 설정하여 본인으로 하여금 가장 적성에 맞는 직업을 택하고자 한다.
개개인의 적성, 성격, 동기, 자아실현검사등을 실시하여 분석한 후 나타나는 내용으로 아동의 퇴소시 적절히 활용하면 적성과 성격에 맞는 일터를 찾아 사회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된다.
보다 양질의 서비스제공이 가능해지고, 아동의 개성과 능력을 빨리 파악하며, 보다 안정된 사회 생활을 할 수 있다.
   
 
여러 아동들이 지내다 보면 쉽게 고장나거나 파손되어 시설관리에 헛점이 노출되고, 항상 기거하는 곳의 시설물이 파손된 채 오랫동안 방치되면 그곳에 기거하는 아동들의 심성에 영향을 주게 됨으로 매일 시설을 점검하기 위해 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아동 스스로 고장난 곳이나 파손된 곳을 지적하도록 요구하고, 보육사들이 고장별로 체크, 실외의 청결과 시설 체크함으로써 즉시 원상복구 되도록 당일 또는 2~3일 내에 수리 완료한다.
항상 쾌적한 분위기 유지와 아동 스스로 고장난 곳을 지적해 수리됨으로써 성취감과 긍지를 가질수 있고 전직원이 아동의 거실에 관심을 갖게 할 수 있다.